「부산시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바람직한 민관협력방안」 제고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 요약 |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016년 4월 21일(목)부터 4월 28일(목), 17시까지 1주일간 진행된 설문조사에
사회복지사 338명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유형에서는 최고관리자가 14.7%(50명), 중간관리자가 36.7%(124명), 사회복지사가 48.5%(164명)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 | |||||
빈도 | 퍼센트 | 유효 퍼센트 | 누적 퍼센트 | ||
유효 | 최고관리자 | 50 | 14.8 | 14.8 | 14.8 |
중간관리자 | 124 | 36.7 | 36.7 | 51.5 | |
사회복지사 | 164 | 48.5 | 48.5 | 100.0 | |
합계 | 338 | 100.0 | 100.0 |
2. 부산시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바람직한 민관협력방안 설문조사 지수 결과
부산시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바람직한 민관협력방안 설문조사 지수를 파악한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A. 민관협력의 인식에 대한 질문입니다.
위의 표는 민관협력의 인식에 대한 질문 응답이다.
몇 가지 주목할 점으로는 “관은 민간시설의 의견을 수용하는 편이다”의 응답과 “민간시설은 관의 의견을 수용하는 편이다”의 응답이 확연히 다른 점이다. 그리고 “관과 민간시설에는 갑을관계가 존재한다”에서 ‘매우 그렇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B. 민간위탁 계약에 대한 질문입니다.
위의 표는 민간위탁 계약에 대한 질문 응답이다.
위탁이 공정하게 결정, 위탁 선정기준에 일관성, 위탁 심사위원들의 구성 적절에서는 긍정과 부정응답이 고르게 분포되었으나, “위탁에 있어 정치적 영향을 받고 있다”는 질문에서는 비교적 영향을 받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C. 지도점검에 대한 질문입니다.
위의 표는 지도점검에 대한 질문 응답이다.
지도점검의 본래 목적에 충실, 지도점검의 범위 적절, 지도점검 기준에 일관성에 대해서는 고르게 분포되었으나, “관의 지도점검 전문성이 뛰어나다”, “미리 공지․안내된 일자에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자료요청은 충분한 시간을 주고 요청한다”, “공무원마다 지침에 대한 해석과 적용이 달라 업무에 혼선을 빚은 적이 있다”에서는 부정적인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무원마다 지침에 대한 해석과 적용이 달라 업무에 혼선을 빚은 적이 있다”는 질문에는 부정적인 응답 비율이 과반이 넘었고, ‘매우 그렇다’는 응답은 28.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D. 민간시설장이 된 퇴직공무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입니다.
위의 표는 민간시설장이 된 퇴직공무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 응답이다.
관과의 관계가 원만해 질 것이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고르게 분포되었으나, “시설 운영과 관리과 보다 원만해질 것이다”, “민간 시설장보다 자원동원을 더 많이 할 것이다”에서는 부정적인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민간 시설장보다 수퍼비전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복지서비스의 질이 더 좋아질 것이다”에서는 매우 부정적인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 퇴직공무원이 민간 시설장이 되었을 때 문제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입니다.
위의 표는 퇴직공무원이 민간 시설장이 되었을 때 문제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 응답이다.
질문의 내용 자체가 문제점에 대한 부분이라 부정적인 느낌을 받겠지만, 6가지 모든 질문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이게 나타났다. 질문마다 가장 높은 부정응답에 비율이 높다. 단순비교지만 퇴직공무원이 민간 시설장이 되었을 때 문제점으로는 “현장 전문가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갖는다”로 나타났다.
F. 퇴직공무원을 시설장으로 섭외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입니다.
위의 표는 퇴직공무원을 시설장으로 섭외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입니다.
자원 확보, 재위탁을 받기 위함, 비교적 저렴한 인건비로 인적활용 가능 질문에서는 응답이 고르게 분포되었다. “관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서다” 질문에는 ‘그렇다’는 응답이 많았고, “관에서의 행정경험을 민간에 잘 적용하기 위해서다”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많이 나타났다.
3. 부산시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바람직한 민관협력방안 설문조사 직급별 비교 분석 결과
부산시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바람직한 민관협력방안 설문조사 중 직급별(최고관리자․중간관리자․사회복지사) 분석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A. 민관협력의 인식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급 | 관은 민간시설을 신뢰하는 편이다. | 민간시설은 관을 신뢰하는 편이다. | 관은 민간시설을 파트너로 인식하는 편이다. | 민간시설은 관을 파트너로 인식하는 편이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4.7400 | 5.0400 | 5.46 | 4.62 |
N | 50 | 50 | 50 | 50 | |
표준편차 | 2.16475 | 2.05992 | 2.279 | 2.108 | |
중간 관리자 | 평균 | 5.0968 | 5.2195 | 5.14 | 4.20 |
N | 124 | 123 | 124 | 122 | |
표준편차 | 2.17308 | 2.03871 | 2.158 | 2.056 | |
사회 복지사 | 평균 | 5.1975 | 5.3374 | 5.18 | 4.53 |
N | 162 | 163 | 163 | 160 | |
표준편차 | 2.04253 | 2.00376 | 2.056 | 2.037 |
“관과 민간시설이 서로를 신뢰하는 편”을 묻는 질문에서는 민간시설이 관을 보다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파트너로 인식하는 편”을 묻는 질문에서는 반대로 관이 민간시설을 파트너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직급 | 관은 민간시설과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편이다. | 민간시설은 관과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편이다. | 관은 민간시설의 의견을 수용하는 편이다. | 민간시설은 관의 의견을 수용하는 편이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4.62 | 6.38 | 4.48 | 7.76 |
N | 50 | 50 | 50 | 49 | |
표준편차 | 2.108 | 2.118 | 2.234 | 1.726 | |
중간 관리자 | 평균 | 4.20 | 6.19 | 4.49 | 7.92 |
N | 122 | 124 | 123 | 124 | |
표준편차 | 2.056 | 1.965 | 2.054 | 1.970 | |
사회 복지사 | 평균 | 4.53 | 6.00 | 4.64 | 7.07 |
N | 160 | 163 | 161 | 162 | |
표준편차 | 2.037 | 1.892 | 1.973 | 2.227 |
“관과 민간시설 간의 소통을 위한 노력”에서는 민간시설이 관과 소통하고자 노력하는 부분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직급별로는 최고관리자가 노력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견 수용에서도 민간시설이 관의 의견을 수용하는 편이라고 높게 나타났다.
직급 | 관은 민간시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편이다. | 관과 민간시설에는 갑을관계가 존재한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4.34 | 8.08 |
N | 50 | 50 | |
표준편차 | 2.318 | 2.506 | |
중간 관리자 | 평균 | 4.20 | 8.54 |
N | 122 | 123 | |
표준편차 | 2.134 | 1.917 | |
사회 복지사 | 평균 | 4.61 | 7.87 |
N | 162 | 163 | |
표준편차 | 2.098 | 2.055 |
“관과 민간시설에는 갑을관계가 존재한다”는 질문에 직급별로 평균점수가 다소 큰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B. 민관위탁 계약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급 | 위탁이 공정하게 결정되고 있다. | 위탁 선정기준에 일관성이 있다. | 위탁 심사위원들의 구성이 적절하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5.49 | 5.31 | 5.22 |
N | 49 | 49 | 49 | |
표준편차 | 1.991 | 2.002 | 1.851 | |
중간 관리자 | 평균 | 5.80 | 5.41 | 5.53 |
N | 124 | 124 | 124 | |
표준편차 | 2.175 | 2.205 | 2.218 | |
사회 복지사 | 평균 | 5.52 | 5.46 | 5.38 |
N | 161 | 162 | 162 | |
표준편차 | 1.946 | 1.895 | 1.852 |
위와 같은 질문에 직급별 큰 차이는 없으나, 최고관리자의 응답 평균이 중간관리자․사회복지사보다는 낮게 나타났다.
직급 | 위탁 심사 결과가 명확하게 공개된다. | 위탁에 있어 정치적 영향을 받고 있다. | 위탁 법인의 책임경영을 보장한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5.20 | 7.12 | 5.71 |
N | 49 | 49 | 49 | |
표준편차 | 2.051 | 1.943 | 2.102 | |
중간 관리자 | 평균 | 5.35 | 6.98 | 5.71 |
N | 123 | 123 | 123 | |
표준편차 | 2.319 | 2.125 | 2.239 | |
사회 복지사 | 평균 | 5.44 | 6.09 | 5.60 |
N | 161 | 162 | 161 | |
표준편차 | 1.996 | 1.992 | 1.845 |
“위탁에 있어 정치적 영향을 받고 있다”는 응답이 비교적 부정적으로 나타났고, 특히 최고관리자가 가장 부정적인 응답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C. 지도점검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급 | 지도점검의 본래 목적에 충실하다. | 지도점검의 범위가 적절하다. | 지도점검 기준에 일관성이 있다. | 관의 지도점검 전문성이 뛰어나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4.98 | 4.96 | 4.22 | 3.96 |
N | 50 | 50 | 50 | 50 | |
표준편차 | 2.152 | 2.000 | 2.197 | 1.969 | |
중간 관리자 | 평균 | 5.42 | 5.27 | 4.56 | 4.35 |
N | 124 | 124 | 124 | 124 | |
표준편차 | 2.274 | 2.254 | 2.317 | 2.049 | |
사회 복지사 | 평균 | 5.36 | 4.99 | 4.83 | 4.53 |
N | 164 | 163 | 163 | 163 | |
표준편차 | 2.153 | 2.047 | 2.145 | 2.097 |
지도점검과 관련한 질문에서 응답 평균이 가장 낮은 직급이 최고관리자로 나타났다. 특히 “관의 지도점검 전문성이 뛰어나다”에 대한 질문에서는 평균점수가 3점대로 나타났다.
직급 | 미리 공지․안내된 일자에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 자료 요청은 충분한 시간을 주고 요청한다. | 공무원마다 지침에 대한 해석과 적용이 달라 업무에 혼선을 빚은 적이 있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7.60 | 5.12 | 8.90 |
N | 50 | 50 | 50 | |
표준편차 | 1.690 | 2.639 | 1.313 | |
중간 관리자 | 평균 | 6.89 | 4.30 | 8.14 |
N | 122 | 124 | 124 | |
표준편차 | 2.108 | 2.463 | 2.038 | |
사회 복지사 | 평균 | 6.42 | 4.32 | 7.24 |
N | 163 | 164 | 164 | |
표준편차 | 2.288 | 2.394 | 2.295 |
“지도점검과 관련해서 공무원마다 지침에 대한 해석과 적용이 달라 업무에 혼선을 빚은 적이 있다”는 질문에 직급별로의 평균점수 차이가 많이 나타났다.
D. 민간시설장이 된 퇴직공무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입니다.
직급 | 시설 운영과 관리가 보다 원만해 질 것이다. | 관과의 관계가 원만해 질 것이다. | 민간 시설장보다 자원동원을 더 많이 할 것이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3.06 | 5.10 | 3.46 |
N | 50 | 50 | 50 | |
표준편차 | 1.743 | 2.628 | 2.072 | |
중간 관리자 | 평균 | 3.45 | 5.64 | 4.02 |
N | 124 | 124 | 124 | |
표준편차 | 2.297 | 2.574 | 2.329 | |
사회 복지사 | 평균 | 4.05 | 5.10 | 4.61 |
N | 163 | 163 | 163 | |
표준편차 | 2.128 | 2.303 | 2.001 |
위의 표와 같은 질문에서 최고관리자 응답의 평균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 | 민간 시설장보다 수퍼비전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복지서비스의 질이 더 좋아질 것이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2.30 | 2.76 |
N | 50 | 49 | |
표준편차 | 1.374 | 1.640 | |
중간 관리자 | 평균 | 2.53 | 2.90 |
N | 123 | 124 | |
표준편차 | 1.857 | 1.950 | |
사회 복지사 | 평균 | 3.55 | 3.90 |
N | 163 | 163 | |
표준편차 | 2.016 | 2.095 |
역시 마찬가지로 최고관리자의 응답 평균이 가장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최고관리자와 사회복지사의 응답 평균 차이가 많이나고 있다.
E. 퇴직공무원이 민간 시설장이 되었을 때 문제점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입니다.
직급 | 현장 전문가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가질 것이다. | 민간시설이 관의 하위조직이라 생각할 것이다. | 유능한 사회복지 인재들이 유입되지 못할 것이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9.00 | 8.84 | 8.58 |
N | 50 | 49 | 50 | |
표준편차 | 1.678 | 1.559 | 2.081 | |
중간 관리자 | 평균 | 9.06 | 8.89 | 8.65 |
N | 124 | 124 | 124 | |
표준편차 | 1.413 | 1.542 | 1.844 | |
사회 복지사 | 평균 | 7.73 | 8.01 | 7.54 |
N | 164 | 164 | 163 | |
표준편차 | 2.087 | 1.914 | 2.267 |
두드러지는 점으로는 위와 같은 질문에서 사회복지사들의 응답 평균이 가장 낮게(덜 부정적이게) 나타났다.
직급 | 기존 직원들의 안정적인 직장생활 보장이 어려울 것이다. | 민간시설이 가지는 장점(전문성, 유연성, 독특성 등)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 현장실무경험 부재로 내부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8.28 | 8.49 | 8.52 |
N | 50 | 49 | 50 | |
표준편차 | 2.214 | 1.721 | 1.568 | |
중간 관리자 | 평균 | 8.17 | 8.49 | 8.75 |
N | 124 | 124 | 124 | |
표준편차 | 2.106 | 1.732 | 1.611 | |
사회 복지사 | 평균 | 7.12 | 7.79 | 8.13 |
N | 164 | 164 | 164 | |
표준편차 | 2.335 | 2.020 | 1.898 |
위와 같은 질문에서도 사회복지사들의 응답 평균이 가장 낮게(덜 부정적이게) 나타났다.
F. 퇴직공무원을 시설장으로 섭외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입니다.
직급 | 자원(기능보강사업 등) 확보를 하기 위해서다. | 인적자원을 활용해 재위탁을 받기 위해서다. | 관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서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6.88 | 7.28 | 7.18 |
N | 50 | 50 | 50 | |
표준편차 | 2.840 | 2.348 | 2.379 | |
중간 관리자 | 평균 | 5.64 | 6.23 | 6.38 |
N | 123 | 124 | 124 | |
표준편차 | 2.846 | 2.657 | 2.784 | |
사회 복지사 | 평균 | 5.18 | 5.52 | 6.04 |
N | 164 | 163 | 160 | |
표준편차 | 2.479 | 2.376 | 2.333 |
위와 같은 질문에서 최고관리자들의 응답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회복지사들의 응답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급 | (법인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인건비로 인적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관에서의 행정경험을 민간에 잘 적용하기 위해서다. | |
최고 관리자 | 평균 | 5.94 | 3.71 |
N | 50 | 49 | |
표준편차 | 2.744 | 2.131 | |
중간 관리자 | 평균 | 4.42 | 4.20 |
N | 124 | 123 | |
표준편차 | 2.595 | 2.604 | |
사회 복지사 | 평균 | 4.96 | 4.93 |
N | 163 | 163 | |
표준편차 | 2.318 | 2.193 |
“비교적 저렴한 인건비로 인적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질문에 최고관리자의 응답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관에서의 행정경험을 민간에 잘 적용하기 위해서다” 질문에는 최고관리자의 응답 평균이 가장 낮게(부정적으로) 나타났다.